8월 21일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하자 정부는 화물연대 집행부 검거에 나서는 등 지난번 화물연대 파업과는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오피니언]"화물연대 파업 강경 대응 찬성" 76.7%](https://img.khan.co.kr/nm/ContentsObject/5/5486_1_c11-1.jpg)
화물연대는 파업을 계속했지만 정부의 강경한 정책에 밀려 9월 1일 현재 화물연대 소속 1,512대 중 674대가 업무에 복귀해 44.5%의 복귀율을 보이며 서서히 운송에 활기를 띠고 있다.
정부의 강경한 정책에 대해 네티즌은 어떻게 생각할까. 인터넷 설문기관 리서치랩이 전국 성인남녀 1,221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정부의 강경 정책을 찬성한다는 대답이 76.7%로 반대답변보다 월등히 많았다.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찬성 비율이 높아졌고 여성보다는 남성의 찬성비율이 높았다.
찬성 이유로는 '화물연대의 행동은 집단이기주의'라는 대답이 34.8%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불법 행위에 강력하게 대처해야 국가의 질서가 유지된다'는 대답이 26.4%로 많았다. '국가경제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생각한 이와 '이번에도 물러서면 해마다 같은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 이가 각각 22.5%와 16.0%였다. 특이한 점은 20-30대의 경우 '집단이기주의' 대답이 가장 많았으나 40대 이상의 경우, '국가질서'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자영업은 '국가경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반대 이유로는 '화물연대 회원의 주장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대답이 38.9%로 가장 많았다. '대화를 이끌어내야 할 정부가 힘을 우선해서는 안 된다'는 대답도 30.2%에 달했다. '정부가 태도를 갑자기 바꾼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대답과 '정부와 노동계 전체의 대립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대답은 15.1%, 14.4%에 그쳤다. 30대가 화물연대의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나머지 연령층은 '현 정부가 힘을 우선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학생과 생산-기술직은 다른 직업군과 달리, '급변한 정부의 태도가 문제'라는 점을 중요시했다.
정재용 기자 politika95@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