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포인트]새해에도 도저히 못 끊겠다? 흡연자 잇몸케어 필수!](https://img.khan.co.kr/newsmaker/808/88_b.jpg)
애연가라면 치과병원에서 운영하는 장기 흡연자를 위한 잇몸관리프로그램을 찾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연초가 되면 어김없이 세우는 새해 금연계획. 그러나 늘 작심삼일에다 담배의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힘들다. 담배가 잇몸에 미치는 해악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흡연자는 일반인보다 잇몸병 발생률이 높고 진행 속도도 빠르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 일산화탄소 등 수많은 유해 성분이 입 속 말초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잇몸이 약해지면 치주질환인 치은염이나 치주염이 생기기도 하고 혹은 심해질 여지가 많다.
특히 30대는 그동안 감추어진 잇몸질환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인데, 흡연을 통해 유해 물질을 잇몸에 계속 공급하다가는 젊은 나이에 치주질환으로 치아를 상실할 가능성이 높다. 그밖에도 담배의 해로운 물질이 만들어내는 특정가스와 화학물질은 구강 안에서 침착되어 희귀한 냄새를 내기도 한다. 오랫동안 흡연해온 사람의 경우 이런 냄새는 양치질이나 가글로도 쉽게 없어지지 않아 대인관계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새해, 담배는 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도저히 끊을 수 없다면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한다. 애연가라면 치과병원에서 운영하는 장기흡연자를 위한 잇몸관리프로그램을 찾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장기 흡연자 잇몸관리프로그램은 니코틴 때문에 치아가 착색되고 치주질환이 생긴 흡연자의 잇몸 건강을 되찾는 프로그램이다.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치아에 붙은 니코틴 착색을 깨끗히 제거하고, 레이저 잇몸 치료와 양치질 교육 등 구강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건강한 잇몸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잇몸 치료부터 살균 소독 및 상처 치유 촉진을 위한 레이저 치료, 잇몸병 재발방지 레이저 시술, 치석이 덜 쌓이게 하는 폴리싱(polishing) 관리 및 정기적인 스케일링, 구강관리교육까지 해준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집에서 칫솔, 치실, 치간칫솔 등을 이용해 홈케어를 잘 해주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스케일링, 구강검진 등 오피스케어를 받는다면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안홍헌<이롬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