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자금 대출 잘 따져보자
  • 인쇄
  • |
  • 목록
  • |
  • 복사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최근 부동산시장이 들썩이자 실수요자의 마음이 바빠졌다. 더욱이 3월 중순 이후부터 주택금융공사의 장기주택대출인 모기지론이 나와 무주택자는 '내집 마련'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게 됐다.

[Economy@Life]주택자금 대출 잘 따져보자

대출기간  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론 대출기간은 15~20년이다. 그러나 신한은행의 모기지론은 10~30년이다. 국민은행의 일반 장기대출은 최장 35년이이고 근로자-서민 주택대출은 20년이다. 대출기간이 길면 매달 갚아야 할 원리금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 거치기간은 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론이 1년인 반면, 신한은행 모기지론은 5년이고 근로자-서민주택대출은 1년-3년이다.

대출금리  대출기간이 다르듯이 각 상품의 금리도 판이하다. 또 같은 상품도 대출기간, 신용도 등에 따라 금리가 달라진다.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의 대출금리는 6.8% 내외에서 고정된다. 대출금리 상승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 앞으로 금리가 상승할 경우 상당히 유리하다. 반면 금리가 떨어질 경우 불리한 측면도 있다. 근로자-서민주택대출은 연 6.0%다. 신한은행 모기지론은 변동금리와 고정금리가 복합돼 있다. 예컨대 3개월, 6개월, 1년, 2년, 3년, 4년, 5년 등 7가지 연동방법으로 금리가 변동된다. 만약 5년 연동으로 할 경우 5년간 고정금리가 적용된다. 금리하락기에는 단기연동금리를, 상승기에는 장기연동금리를 재선택할 수 있어 유리하다. 현재 금리는 평균 5.7% 가량이다. 국민은행도 6개월 또는 12개월 주기로 대출금리가 변동된다. 변동금리는 평균 CD(양도성예금증서) 유통수익율에 연동된다. 현재 평균 6% 가량이다.

[Economy@Life]주택자금 대출 잘 따져보자

상환방식  주택금융공사와 신한은행의 모기지론, 근로자-서민주택대출은 만기까지 매달 갚는 돈이 똑같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이다. 다만, 신한은행의 경우 원금의 20%까지는 만기에 일시상환하고 80%만 분할상환할 수 있다. 국민은행의 장기대출상품은 일시상환, 분할상황 등 다양하다. 중도상환일 경우 대부분 수수료를 물어야 한다.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은 5년 후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지만 1년 이내는 2%, 1~5년은 1%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이는 투기에 사용될 여지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주택을 구입한 후 10년 이내에는 이사하지 않으려는 실수요자는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이 유리하다. 반면 이사할 가능성이 높으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안 붙는 근로자-서민주택대출이나 중도상환이 편리한 시중은행 상품이 낫다.

소득공제  주택금융공사나 시중은행 모두 대출이자는 연 1천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소득공제는 대출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하고 1가구1주택 구입자만 가능하다. 대출기간이 10년 이상 15년 미만일 때는 연간 6백만원, 15년 이상인 경우에는 연간 1천만원 한도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소득공제는 전용면적 25.7평 이하에만 적용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주택대출 상품 비교


구분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 근로자-서민 주택대출 신한은행 모기지론 국민은행 장기대출
대출기간 15~20년 20년 10~30년 최장 35년
대출금리 6.8%내외(고정) 6%(고정) 평균 5.7%(변동) 평균 6%(변동)
대출한도 2억원 1억원 없음 없음
대출비율한도70% 70% 60% 60%
자격요건 무주택자 연수입 3천만원 이하 없음 없음
6개월이상 무주택자 (빚많으면 가산금리)
중도상환수수료1년 이내 2%, 없음 3년후 대출잔액 3년후 면제
1~5년 1% 10%까지 면제


조완제 기자 jwj@kyunghyang.com



유아-아동 수입용품 인터넷 백화점

[Economy@Life]주택자금 대출 잘 따져보자

인터넷 쇼핑몰 중 예쁜 용품들로 유아부터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를 둔 부모의 마음을 만족시키는 곳이 있다. 베베파티(www.bebeparty.com)라는 인터넷쇼핑몰이 그곳이다. 이 회사는 미국에서 직접 유아용품 및 아동용품을 직수입하는 수입유아용품 전문쇼핑몰이다.

베베파티의 특징은 특이한 상품의 신속한 소개다. 이 쇼핑몰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가방, 신발, 파티용품, 유아용품, 생활 아이디어 용품 등 1,000여 가지에 이른다. 대부분 국내에서 구입하기 쉽지 않은 제품이다. 특별한 제품을 원하는 신세대 소비자의 구미에는 안성맞춤인 셈이다. 이유식 관련 상품, 장난감, 바운서, 플레이 야드, 콜라겐팩, 온천욕제, 천연성분의 행주소독비누, 야채솔, 니트망, 브래지어 세탁망 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베베파티는 또한 어린이의 친구가 되어 주는 캐릭터용품과 토마스 음료수팩 같은 편리한 아이디어 상품을 끊임 없이 소개하고 있다. 수입선도 미국-유럽연합(EU)-일본 등 다양하다. 가격도 저렴하고 오리지널 제품만 수입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는 게 소비자의 이용담이다. 문의 02-836-3425.

김경은 기자 jjj@kyunghyang.com

Economy@Life바로가기

주간경향 댓글 정책에 따라
이 기사에서는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