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한국맥도날드는 오는 20일부터 20개 메뉴 가격을 100∼30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 지난해까지 정부의 물가상승 압박 기조 속에 가격을 올리지 않았던 기업들이 탄핵 정국으로 인한 국정 공백 속에 속속 가격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맥도날드는 오는 20일부터 20개 메뉴 가격을 100∼300원 인상한다고 14일 밝혔다. 전체 평균 인상률은 2.3%다. 지난해 5월 16개 메뉴 가격을 100∼400원 올린 지 10개월 만에 또다시 가격을 올리는 것이다.
맥도날드는 “환율 및 원자재 비용 상승”을 이번 가격 인상 이유로 들며, “고객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자 대상 메뉴 수와 인상 폭을 축소하기 위해 고심했다”고 밝혔다.
버거 단품은 불고기 버거와 치즈버거만 각각 200원 오른다. 버거 세트는 7종이 200∼300원 인상된다. 대표 메뉴인 빅맥 세트는 7200원에서 200원 오른 7400원이 된다. 음료·커피 메뉴에서는 드립커피가 200원 오른다.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은 끊이지 않고 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올해 들어 가격을 올린 식품 기업이 10개 넘는다”면서 “기업들이 탄핵 정국이 끝나기 전에 가격 인상을 서두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신라면 가격을 2023년 6월 수준인 1000원으로 다시 올리는 등 라면과 스낵 17개 브랜드의 가격을 인상한다. CJ제일제당은 이달부터 비비고 만두 20여종과 스팸 가격을 올렸다. 동원F&B도 냉동만두 15종 가격을 인상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취급하는 아사히 맥주 가격은 이달부터 최대 20% 뛰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던킨이 지난달 각각 빵과 도넛 가격을 올렸고 삼립도 포켓몬빵 등을 인상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파리바게뜨에 이어 이달 들어 빵과 케이크 가격을 인상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가공식품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9% 올라 13개월 만에 최대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외식 물가는 3.0%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