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화된 삶’의 부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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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 격리, 박탈

신지영 외 지음·김보람 외 옮김·서해문집·3만3000원

[신간] ‘수용화된 삶’의 부정의

한국, 일본, 대만 등에서 수용소, 난민 등에 관해 연구해온 문학자·사학자 17명이 100년의 시공간을 아우르며 ‘추방당한 존재들’에 대해 추적한다. 전쟁이나 재해에 휘말려서, 장애와 질병이 있다는 이유로, 미등록 이민자라는 신분 때문에···. 사회로부터 구분 지어져 어딘가에 수용되거나 격리돼 존엄을 박탈당한 이들의 삶은 동아시아 100년사의 “가장 어둡고 긴 그림자”이다.

이 책은 각종 감호시설이나 폐쇄병동, 외국인보호소, 한센인 마을, 장애인 시설, 노숙인 쉼터 등이 ‘질서’라는 명분에 따라 ‘보호’라는 이름을 내걸고 만들어진 ‘오늘날의 수용소들’이라고 해석한다. 이 같은 ‘사회적 수용소’에 내몰린 사람들에 대한 차별과 혐오는 어떻게 커지는지를 짚는다. 엮은이 신지영은 ‘여는 글’에서 지난해 대구의 한 공단에서 통근버스에 탄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을 도망치게 돕다가 단속차량을 들이받아 징역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인 김모씨의 이야기를 쓴다. 그는 경계를 넘어선 김씨의 ‘연결돼 있다’는 감각과 행동이 이 책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관계를 표현한다고 말한다.

지금 여기 함께 있다는 것

제임스 퍼거슨 지음·이동구 옮김·여문책·1만4000원

[신간] ‘수용화된 삶’의 부정의

<분배정치의 시대>의 저자인 제임스 퍼거슨 미국 스탠퍼드대 인류학과 교수는 ‘누가 무엇을, 왜 가져야 하는가’란 정치적 질문에 답하는 연구를 해왔다. 퍼거슨은 임금 노동과 국민국가라는 프레임 안에서 만들어진 ‘노동’과 ‘시민권’ 개념으로 분배를 하는 것의 효능이 떨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개념 밖으로 밀려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인데, 퍼거슨은 ‘여기에 함께 있다’는 ‘현존’이라는 명제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치가 작동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인공지능 시대의 철학자들

김선희 외 지음·사월의책·2만3000원

[신간] ‘수용화된 삶’의 부정의

말 그대로 ‘정보의 홍수’ 속에 사는 요즘, ‘정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 질문하기를 권하는 책이다. 정보철학이라는 용어를 만든 루치아노 플로리디부터 정보철학자 질베르 시몽동, 프레드 드레츠키 등 철학자 10명의 문제의식을 설명한다.

일본사 시민강좌

이재석 외 지음·연립서가·3만3000원

[신간] ‘수용화된 삶’의 부정의

일본사학회와 경향신문 후마니타스 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일본사 대중강연을 한데 묶었다. 통시적 역사 읽기가 아닌, 관심사·테마별로 깊게 읽기를 시도한다. 고대 양국 관계사부터 천왕, 왜왕 호칭의 역사적 의미, 총과 은으로 촉발된 근세 일본의 격동기 등을 들여다본다.

디스 이즈 브랜딩

김도환 지음·알에이치코리아·1만9000원

[신간] ‘수용화된 삶’의 부정의

성공적인 ‘브랜딩’을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10년 이상 브랜딩 기획을 진행한 마케터로, 시대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브랜딩 전략을 제시한다. 제품, 사람, 전문성, 약속 등이 핵심 키워드다. 성공한 주요 브랜드들이 어떤 전략을 썼는지 예를 들어 설명한다.

<김향미 기자 sokhm@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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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의 역경루
오늘을 생각한다
용산의 역경루
공손찬은 중국 후한 말 북방민족들이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떨 정도로 위세를 떨쳤던 화북의 군벌이다. 오늘날 베이징 근처 유주를 근거지로 세력을 키웠던 공손찬은 백마의종이라는 막강한 기병대를 중심으로 황건적과 만리장성 넘어 이민족들을 토벌하며 군세를 넓혀갔다. 탁월한 군사적 재능을 갖췄으나 성품이 포악했던 공손찬은 폭정을 일삼으며 민심을 크게 잃는다. 왕찬이 기록한 <한말영웅기(漢末英雄記)>에 의하면 공손찬은 자신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본다는 이유로 부하를 죽이는가 하면 유능한 관료들을 쫓아내고 점쟁이를 측근에 등용하는 등 막장 행각을 벌였다. 하루는 백성들 사이에서 덕망 높았던 관리 유우를 저자에 세워놓고 ‘네가 천자가 될 인물이라면 비가 내릴 것이다’라고 말한 뒤 비가 내리지 않자 그 자리에서 죽여버렸다. 분개한 수만의 유주 백성들은 유우의 아들과 합세해 공손찬을 공격했고, 라이벌 원소와 이민족들까지 연합해 공격하니 공손찬은 고립무원에 처한다. 사방이 포위된 공손찬은 기주 역현에 거대한 요새를 짓고 농성에 들어가니 이 요새가 역경성이다. 자신의 남은 전력을 요새 건설에 쏟아부은 공손찬은 “300만석의 양곡을 다 먹고 나면 천하정세가 달라질 것이다”라고 말하고 외부와 연락을 끊은 채 향락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