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결혼·출산 인생의 전환점…캐릭터 이해하는 힘 얻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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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만에 뮤지컬 <드라큘라> ‘미나’로 돌아온 정선아

뮤지컬 <드라큘라>에서 미나 역을 맡은 정선아 배우 / 오디컴퍼니㈜ 제공

뮤지컬 <드라큘라>에서 미나 역을 맡은 정선아 배우 / 오디컴퍼니㈜ 제공

20년차 뮤지컬 배우 정선아는 국면 전환을 통해 새로운 목소리를 드러낸 좋은 본보기다. 고교 시절 뮤지컬 <렌트>로 데뷔해 <아이다>의 암네리스, <위키드>의 글린다 등 화려한 이미지의 캐릭터를 전담했다. 단단한 고음으로 20년간 뮤지컬 분야의 블루칩이었던 그가 10년 만에 <드라큘라> 미나 역으로 돌아왔다. 결혼과 출산을 겪고, 2022년 하반기 복귀작으로 선택한 국내 초연 라이선스 뮤지컬 <이프덴>을 통해 1인2역을 열연했던 그는 관객들의 깊은 공감을 얻으며 최근 열린 제8회 뮤지컬 어워즈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배우 정선아를 만나 인생의 ‘국면 전환’을 주제로 얘기를 나눴다.

-원숙하고 결단력 있는 미나가 인상적이다. 10년 전 미나를 할 때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이해되지 않던 많은 것이 이해됐다. 전생 이야기도, 미나와 엘리자베스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하는 것도 이해되지 않았는데 나이를 먹어서인지 이제는 모든 것이 다 이해된다. 10년 전에는 기술적인 면이 더 좋았겠지만, 지금의 미나가 훨씬 좋다. 2막에서 드라큘라를 사랑하고 원하는 모습을 진심으로 드러낼 수 있어서 넘버 ‘If I Had Wings’가 더 강하게 나올 수 있었다. 과거에는 고음에 집중했다면 지금은 연기에 더 집중한다.”

10년 전에는 기술적인 면이 더 좋았겠지만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된 지금의 미나가 훨씬 좋아요. 드라큘라를 사랑하고 원하는 진심을 드러낼 수 있어서 넘버 ‘If I Had Wings’가 더 강하게 나올 수 있었죠.


-10년 전과 <드라큘라> 무대예술이 많이 달라졌다. 어떤 차이가 있는가.

“초연 때 마지막 무대의 엘리자베스로 온전히 각성하는 장면에서 천을 뜯으면 조각상이 나왔는데 지금은 배우들의 초상화로 바뀌었다. 캐스트마다 다른 얼굴이라 관객들도 배우들도 이입이 잘 된다. 4중 회전무대도 놀라운데 그 멋진 무대들을 위해서 백스테이지는 훨씬 더 좁아졌다. 마치 백조처럼 무대 앞에서는 화려하고 웅장하지만 무대 뒤는 난리다. 무대 메커니즘을 살려 관객들에게 더 실감나는 체험을 전하기 위해 스태프와 배우들은 좁고 불편한 동선을 감내한다.”

-복귀 작품인 <이프덴>과 <멤피스>가 모두 한국 초연 작품으로 여성주의 시선이 강한 명작이다. <드라큘라>의 미나 역시 여성주의 캐릭터라고 평가받는다. 출산 이후 작품들이 모두 강한 목소리를 내는 캐릭터인 이유가 있을까.

“본의 아니게 그렇게 됐다(웃음). 복귀 후 매 순간이 도전이었다. 너무 작품들이 좋았고 놓치기 싫었다. 신체의 변화도 있고 출산 후 걱정도 많아진 상태임에도 <이프덴>이라는 작품을 골랐던 이유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다. 내가 지금 이 역에 최적화돼 있다는 자신감도 있었다. 나의 힘든 것들을 작품에 녹여내고 싶었다. 임신과 출산을 택하고 일적으로도 성공한 서른아홉 살의 두 여성(베스와 리즈)의 삶을 동시에 사는 일은 서른아홉 살의 나에게 최고의 경험이다. 이 작품을 통해 복귀했고, 또 배우로서 성장한 모습을 관객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어서 감개무량했다.”

-후배들의 롤모델로 꼽힌다. 복귀 후 행보를 통해 전하고 싶은 의미는 무엇인가.

“인생 1막에서 많은 팬과 후배들이 나를 롤모델로 삼았다면 이제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고 싶다. 안주하지 않으려고 도전을 했고, 아이를 낳은 뒤 더 노력하는 배우가 돼야겠다는 각오가 있었다. 라이선스 초연인 <멤피스>도 극악무도하다는 표현이 하나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고음이 많은 작품이다. 음악의 힘이 너무 컸고, 같이 캐스팅된 배우들이 많이 도와줬다. 저마다 그 캐릭터에 적역인 배우들이다. 이들을 만나면 너무 좋다. 좋은 점을 흡수할 수 있었고, 덕분에 많이 늘었다.”

뮤지컬 <드라큘라>의 정선아 배우 / 오디컴퍼니㈜ 제공

뮤지컬 <드라큘라>의 정선아 배우 / 오디컴퍼니㈜ 제공

-배우로서 성장하면서 작품을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전에는 연출이나 제작 쪽에서 더 잘 알 거라 생각해 작품이나 캐릭터 분석을 따르는 편이었는데 <이프덴>을 하면서 바뀌었다. 내가 더 많이 찾고, 사람에 대한 연구도 더 많이 하고, 그 캐릭터 시점으로 작품을 고르고 생각하고 대하는 등 자세가 많이 달라졌다. 마침 성종완·김태형 연출가는 배우의 말을 잘 들어주는 분들이어서 좋았다. 이전에는 내 캐릭터의 노래가 어떤지, 아리아가 어떤지 등을 더 많이 생각했다면, 지금은 음악 못지않게 그 캐릭터의 이야기를 잘 전달해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미나처럼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본 적이 있나.

“복귀작으로 <이프덴>을 선택한 것? 모든 작품과의 인연이 그러했다. 나의 촉을 믿는 편이다. 작품을 보고 이 작품이 나를 빛내줄 것인가 고민도 하지만 음악적으로 역량과 기량을 키워줄 것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멤피스> 같은 경우 체력도, 기량도 늘었다. 지나고 나면 그 어느 것 하나 후회할 일이 없다.”

-일찍 데뷔한 편이다. 의심하거나 되짚어보는 순간들이 있는지.

“그저 행복하다는 생각뿐이었다. ‘꿈의 직업’을 갖고 살아왔으니까. 28세 때 매너리즘이 왔다. 정선아로 사는 건지, 캐릭터 속에 갇혀 사는 건지 혼란스러웠다. 왜 우울할까? 왜 행복하지 않을까? 스스로 묻고 또 물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감사함이 없던 시기였다. 봉사를 시작했다. 가끔이라도. 봉사활동을 하는 건 난데, 오히려 내가 봉사를 받는 기분이더라. 내 인생 평생에 이 일은 꼭 갖고 가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장애우 시설에 가서 한 달에 한 번은 노래도 하고 그들과 같이 놀고 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주영 문화칼럼니스트·영상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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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의 역경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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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의 역경루
공손찬은 중국 후한 말 북방민족들이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떨 정도로 위세를 떨쳤던 화북의 군벌이다. 오늘날 베이징 근처 유주를 근거지로 세력을 키웠던 공손찬은 백마의종이라는 막강한 기병대를 중심으로 황건적과 만리장성 넘어 이민족들을 토벌하며 군세를 넓혀갔다. 탁월한 군사적 재능을 갖췄으나 성품이 포악했던 공손찬은 폭정을 일삼으며 민심을 크게 잃는다. 왕찬이 기록한 <한말영웅기(漢末英雄記)>에 의하면 공손찬은 자신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본다는 이유로 부하를 죽이는가 하면 유능한 관료들을 쫓아내고 점쟁이를 측근에 등용하는 등 막장 행각을 벌였다. 하루는 백성들 사이에서 덕망 높았던 관리 유우를 저자에 세워놓고 ‘네가 천자가 될 인물이라면 비가 내릴 것이다’라고 말한 뒤 비가 내리지 않자 그 자리에서 죽여버렸다. 분개한 수만의 유주 백성들은 유우의 아들과 합세해 공손찬을 공격했고, 라이벌 원소와 이민족들까지 연합해 공격하니 공손찬은 고립무원에 처한다. 사방이 포위된 공손찬은 기주 역현에 거대한 요새를 짓고 농성에 들어가니 이 요새가 역경성이다. 자신의 남은 전력을 요새 건설에 쏟아부은 공손찬은 “300만석의 양곡을 다 먹고 나면 천하정세가 달라질 것이다”라고 말하고 외부와 연락을 끊은 채 향락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