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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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벤져스’처럼 세상을 바꾸는 법

<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주수원 지음·이상북스·1만5000원

[신간]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外

‘사회적경제’란 무엇인가. 언뜻 사회주의 경제가 떠오르며 시장경제를 부정하는 개념 같기도 하고, ‘마냥 따뜻한’ 이미지가 연상되기도 한다. 협동조합 연구 및 설립에 참여해온 저자는 낯선 사회적경제를 영화, 드라마, 소설 등 친숙한 소재로 설명한다. 이 책은 ‘구성원 참여를 바탕으로 국가·시장 경계에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제활동’으로 사회적경제를 정의한다. 영화 <머니볼>에서 주인공이 오로지 야구 실력을 기준으로 저평가된 선수들을 영입했듯, 사회적경제는 경력보유 여성, 장애인 등 업무상 능력이 저평가된 이들을 주목한다. 이는 단순한 도움 제공이 아니라 편견에 대한 도전이자 사회적 낭비를 줄이는 일이다. 이타적이기도 하지만 이해 역시 고려한 선택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기적이었던 ‘아이언맨’이 ‘어벤져스’를 통해 시너지를 경험했듯 사회적경제의 출발 역시 반드시 대의에서 시작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제주 여행
황윤 지음·책읽는고양이·1만8900원

[신간]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外

몽골이 세운 원나라에 고려가 복속된 후 제주도는 한때 몽골의 자치령으로 운영됐다. 이후 원나라가 무너지자 고려는 제주도에 대한 지배권을 회복하려 했고, 현지화가 된 몽골인들은 이에 크게 저항한다. 고려 공민왕 때 벌어진 ‘목호의 난’ 이야기다. 이 책은 저자가 목호의 난을 주제로 역사소설을 쓰기 위해 제주도의 역사 유적지를 둘러보며 쓴 탐방기다. 실제 책에는 여러 자료를 토대로 쓴 역사소설 ‘갑인의 변’이 수록돼 있다. 제주에 말이 많은 까닭, 돌하르방의 기원 등에 대한 설명도 흥미롭다.

▲작별하지 않는다
한강 지음·문학동네·1만4000원

[신간]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外

2016년 <채식주의자>로 맨부커상을 받은 한강의 신작 장편소설이다. 제주 4·3 사건과 얽힌 서글픈 가족사를 통해 ‘지극하고 간절하지만’ 동시에 ‘고통스러운’ 사랑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는 식물을 따라 걷기로 했다
한수정 지음·현암사·1만5000원

[신간]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外

6년간의 고단한 외국생활 끝에 춘천에 자리 잡은 저자가 식물을 그리고 자연을 가까이하며 삶의 기쁨을 찾은 이야기다. 자연을 향한 애정만큼 환경 위기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드러난다.

▲세상과 은둔 사이
김대현 지음·오월의봄·1만4000원

[신간]어서 와, 사회적경제는 처음이지? 外

서른 살에 이르러 성소수자임을 커밍아웃한 저자가 겪게 된 일들과 느낀 감정을 적은 에세이다. 연구논문, 기사, 단행본 등을 통해 개인의 이야기를 역사·사회적 맥락으로 풀어낸다.

<박혜리 기자 harry33@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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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의 역경루
오늘을 생각한다
용산의 역경루
공손찬은 중국 후한 말 북방민족들이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떨 정도로 위세를 떨쳤던 화북의 군벌이다. 오늘날 베이징 근처 유주를 근거지로 세력을 키웠던 공손찬은 백마의종이라는 막강한 기병대를 중심으로 황건적과 만리장성 넘어 이민족들을 토벌하며 군세를 넓혀갔다. 탁월한 군사적 재능을 갖췄으나 성품이 포악했던 공손찬은 폭정을 일삼으며 민심을 크게 잃는다. 왕찬이 기록한 <한말영웅기(漢末英雄記)>에 의하면 공손찬은 자신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본다는 이유로 부하를 죽이는가 하면 유능한 관료들을 쫓아내고 점쟁이를 측근에 등용하는 등 막장 행각을 벌였다. 하루는 백성들 사이에서 덕망 높았던 관리 유우를 저자에 세워놓고 ‘네가 천자가 될 인물이라면 비가 내릴 것이다’라고 말한 뒤 비가 내리지 않자 그 자리에서 죽여버렸다. 분개한 수만의 유주 백성들은 유우의 아들과 합세해 공손찬을 공격했고, 라이벌 원소와 이민족들까지 연합해 공격하니 공손찬은 고립무원에 처한다. 사방이 포위된 공손찬은 기주 역현에 거대한 요새를 짓고 농성에 들어가니 이 요새가 역경성이다. 자신의 남은 전력을 요새 건설에 쏟아부은 공손찬은 “300만석의 양곡을 다 먹고 나면 천하정세가 달라질 것이다”라고 말하고 외부와 연락을 끊은 채 향락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