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계속되는 사기광고, “현재로선 답 없다”는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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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해리슨 의사’ 씨는 이 발명품을 널리 알리고 싶어합니다.”

비장한 음악이 깔리며 나오는 어색한 번역 투의 광고 문구. 기시감이 든다. ‘사기확률 99.9% 광고 방치하는 유튜브’라는 제목으로 ‘폴레어에어컨(사실 에어컨이 아닌 냉풍기)’ 기사를 쓴 지 한 달쯤 됐던가. 똑같다.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그래도 업계의 더러운 현실을 폭로하고 나온 이가 이영구, 김덕배처럼 현지화되지 않은 점이 다르긴 하다. 이번엔 안경이다. 렌즈 옆 다이얼을 돌리면 시력에 따라 도수를 정확히 맞출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이 주장하는 ‘혁신’의 내용이다. 이름은 비전프로(vision pro). 압축렌즈도 아닌 그냥 플라스틱이다. 한눈에 봐도 중국산 싸구려를 그럴듯한 스토리를 입혀 뻥튀기해서 파는 거다. ‘야바위’ 형식은 위 에어컨과 똑같다. 하나를 사면 6만9768원(8월 19일 환율 기준)이지만, 두 개를 사면 12만8800원으로 할인해주고 여기에 한 개를 무료로 더 줘 개당 4만2960원꼴이다.

사기 여부를 검증하는 소비자 페이지엔 이 회사를 두고 “주문번호, 고용인 및 사업장 위치 모두 가짜”라며 “에스토니아 탈린에 회사가 있다고 하지만 실제는 중국에서 여러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회사”라고 밝히고 있다. 유튜브를 검색해보면, 저 광고의 ‘말발’에 속아 안경을 산 한국 피해자가 올린 영상이 벌써 올라오고 있다.

“글쎄요. 고정된 URL이 있다면 차단조치를 할 수도 있는데, 일단 사용자 맞춤형 광고로 노출되는 것이라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관계자의 말이다. 일단 안경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 단속 대상이긴 한데, 고정된 주소 없이 영상 전에 노출되는 광고이다 보니 유튜브 측이 자율규제를 하는 것 이외에 딱히 막을 방법이 없다. 유튜브 코리아 측에 문의해 봐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원칙적인 광고정책 외에 구체적인 시정조치 여부는 한국에서 확인할 길이 없다”고 답한다. 피해자가 지금도 속출하고 있는데 이대로 방치하는 게 맞을까.

현재로서는 답이 없다니 국회 국정감사장으로 들고 갈 수밖에.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님, 그리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관계자 여러분, 9월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다시 만나 머리 맞대고 해결책을 진지하게 논의해봅시다.

<정용인 기자 inqbus@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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