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문화적 관계 역사적 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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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탐색]한·일 문화적 관계 역사적 산물

일본을 금하다
김성민 지음·글항아리 펴냄·1만5000원

프로축구단 ‘FC포항 스틸러스’의 과거 이름은 한때 ‘포항제철 아톰즈’였다. 팀의 마스코트 역시 당시 인기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었던 아톰. 1970~80년대를 풍미했던 ‘우주소년 아톰’은 당시 많은 이들에게 ‘국산 만화’로 알려져 있었다. 일본 문화가 정식으로 수입되기 시작한 1990년대 이전까지 일본의 ‘철완 아톰’ 대신 ‘우주소년 아톰’이 한국의 하늘을 날아다녔던 셈인데, 저자는 이런 아톰의 사례를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관계를 드러내는 역사적인 산물로 지목한다.

일본 홋카이도대 교수인 저자는 1998년에야 이뤄진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라는 ‘공식적’ 역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실제로는 ‘금지’와 ‘월경’이 공존했던 1965년 국교 정상화 전후의 시기에 주목한다. 또 이렇듯 해방 이후 수십 년간 지속됐던 일본 대중문화 금지 현상을 중심으로 일본이라는 타자를 둘러싼 한국 사회의 억압과 욕망,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관계를 되짚는다.

저자는 일본 문화가 영향력을 발휘할수록 식민지 시대를 떠올리게 되고, 이러한 ‘문화적 위협’ 속에서 정권은 공식적으로는 일본 대중문화 금지라는 ‘정체성 정치’를 택한 것이라고 분석한다. 그러나 이런 ‘금지의 시대’에도 한국 사회와 일본 대중문화는 줄곧 만나왔다.

저자는 “아무리 힘을 들여 경계를 긋고, 바깥의 존재를 ‘위험하고 불결한 것’으로 규정하고 공고한 방어장치를 작동시켜도 어느새 뒤섞여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것들과 만나게 되는 과정이야말로 문화”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일본 대중문화 금지 현상은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정이자, 경계를 사이에 둔 일본과의 문화적 관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역사적 산물”이라고 말한다.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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