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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뉴제타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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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력 탁월한 ‘스포츠 모드’

[CAR]폭스바겐 뉴제타 시승기

최근 폭스바겐은 저가가격정책과 잇따른 디젤 모델 출시로 주목받고 있다. 판매량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시승차는 폭스바겐의 제타 2.0 TFSI 모델이었다. ‘미국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유럽차 중 하나’라는 사전 정보가 시승하기 전부터 기대를 갖게 했다.

시동을 걸고 가속페달을 밟기 전에는 차가 무척 조용했다. 하지만 가속페달을 밟는 순간부터 엔진 소리가 들려 다소 거슬렸다. 또 하나 신경 쓰이는 부분은 가속페달과 브레이크가 너무 부드럽고 민감하다는 점이다. 살짝만 밟아도 바로 반응해 운전이 미숙한 사람은 차에 익숙해질 때까지 급출발·급제동을 자주 범할 우려도 있다.

일단 출발한 뒤에는 2.0 터보엔진의 힘을 느낄 수 있다. 비록 엔진 소리는 여전하지만 차가 속도를 높이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었다. ‘스포츠 세단’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제타의 힘이 느껴진다.

변속기를 S로 놓으면 ‘스포츠 모드’로 바뀌면서 가속 능력을 배가시킨다. 일반 모드일 때보다 rpm이 올라가면서 묵직한 힘을 실어준다.

고속도로로 들어서서 고속 주행을 했다. 비록 엔진 소리는 여전했지만 흔들림은 전혀 없어 안전함이 느껴졌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약 10초가 걸린다는 것과 안전속도가 시속 200㎞가 넘는다는 폭스바겐코리아측의 자랑이 새삼 떠올랐다. EPS(전동식 파워 핸들) 기능을 켜두면 고속 주행시 타이어에 펑크가 나도 최대한 안정성을 확보해준다.

오디오 기능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는 모두 핸들에서 조작 가능하다. 시트와 등, 목받이 등은 운전석에서만 원터치 방식으로 자동 조절할 수 있고 조수석은 수동 조절해야 한다. 제타는 많은 부분 운전자 위주로 만든 차 같다.

<임형도 기자 lhd@kyunghyang.com>



기아자동차 뉴 오피러스

연비 높인 람다 3.3엔진

[CAR]폭스바겐 뉴제타 시승기

기아자동차가 5월 23일 디자인을 더욱 세련되게 하고 새로운 엔진을 얹은 ‘뉴 오피러스’를 출시했다. 기존 오피러스보다 전장이 20㎜ 길어진 뉴 오피러스는 “내·외장 디자인을 개선해 역동성과 고품격을 동시에 느껴지도록 했다”는 것이 기아차측의 설명이다.

전면부만 봐도 뉴 오피러스가 고품격을 강조했음을 알 수 있다. 라디에이터 그릴이 길어지고 프런트 범퍼는 볼륨감을 강조했다. 가로형이던 리어램프를 세로형으로 바꾸고 트렁크 라인의 볼륨감을 강조한 것도 달라진 점이다. 전체적으로 뉴 오피러스는 볼륨감에 신경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아무래도 새 엔진을 탑재했다는 점이다. 기존 오피러스의 3.0엔진을 털어내고 람다 3.3엔진을 탑재해 출력이 향상되어 247마력을 자랑하며 연비도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9.0㎞/ℓ(1등급)를 실현했다. 차체와 주요 부품을 가볍게 한 것도 연비 향상에 기여한다.

뉴 오피러스는 고급 세단에 걸맞게 지상파 DMB AV시스템, 전방 사각감지 시스템, 통풍시트, 운전자 정보표시 시스템, 전동 조절식 페달 등을 추가해 편의사양도 한층 개선됐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 3500만~560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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