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원지 녹화 기반조성 주력해야
단순한 면적확대보다 현지인력 교육·기술이전 힘써야
<주간경향>·국회 입법조사처 공동기획
황사는 가시거리 악화로 인해 불편을 끼치고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반갑지 않은 봄 손님 정도로 인식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황사는 ‘우토(雨土)’, ‘토우(土雨)’라는 표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초등학교들이 황사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등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02년 3월 강력한 황사가 발생해 초등학교 휴교, 호홉기 환자 급증, 공장 일시 가동 중지 등 사회·경제적 피해가 커지면서 황사는 기상재해로서 다뤄지기 시작했다. 최근 10년간 황사 발생건수는 연평균 9.5건이며, 황사 지속일수는 연평균 19.8일로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에는 연평균 황사 발생빈도가 3.3회 정도였으나, 2000년 이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위도 지상저기압의 강한 바람이 몽골과 중국의 사막과 휴경지를 통과하면서 먼지입자가 지열로 인한 대류현상을 따라 대기 상층부로 이동한 이후 편서풍을 타고 이동한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는 중국 북부 신장 웨이우얼(新疆 維吾爾)의 타클라마칸 사막, 황허(黃河) 상류의 알리산 사막, 몽골의 고비사막 등 건조시대에서 주로 발생한다. 1990년대까지는 황허 상류·중류지역의 황사가 우리나라에 주로 영향을 미쳤지만, 2000년대부터 네이멍구(內蒙古) 고원 부근에서 발원한 황사도 한반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연간 수백만톤이 우리나라에 영향
황사는 중국·몽골은 물론 우리나라와 일본·미국 본토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발원지에서 발생하는 황사의 양은 연간 약 2000만톤으로 추정되며, 약 50%가 장거리 이동을 함에 따라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양은 수백만톤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사는 사막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중국 전국토의 34.6%에 해당하는 331만㎢가 사막 또는 사막화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으며, 연평균 1만㎢의 지역이 사막화되고 있다. 몽골 역시 전국토의 90%가 사막화의 위협에 처해 있다. 이와 같은 사막화 현상의 확대는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 상승, 강수량 감소 및 강풍빈도 증가와 같은 자연현상과 더불어 무분별한 개간과 벌목, 과도한 방목 등의 인위적 요소가 결합된 결과다.
황사 관측은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대기중 직경 10μm 이하 입자를 관측하는 PM10 관측망 28개소와 레이저를 이용하여 황사의 농도를 분석하는 라이더(LIDAR) 관측소 4곳이 운영 중에 있다.
서울 남산공원을 찾은 한 시민이 3월 14일 황사로 뿌연 도심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김영민 기자
국제적으로는 중국에 10개소의 황사 관측소를 중국 기상국과 공동으로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중국 기상국이 별도로 설치·운영하고 있는 황사 관측소 5곳의 자료도 수신해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황사 발원지에 황사 감시용 기상탑을 중국 1개소, 몽골 2개소에 설치해 2007년부터 운영 중에 있다. 우리나라가 2010년 6월 발사한 천리안 기상위성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관측자료의 확보가 보다 용이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국, 몽골 이외에 북한의 황사 관측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2007년에 개성과 금강산 지역에 황사 관측장비(PM10) 2개조를 설치하고 자료를 인편으로 수신해 왔으나,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2008년 6월부터 자료 수신이 중단되었으며, 현재까지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발원지에 설치된 황사 감시 기상탑, 중국 내 설치된 황사 관측소 및 기상위성 등을 통해 발생 여부와 강도가 파악된 이후, 수치예보 모델 및 황사농도 단기예측 모델을 활용해 예상 이동경로를 파악, 우리나라에 대한 유입 가능성을 판단하게 된다. 기상청은 황사 발원지 및 이동경로상의 황사 상황을 24시간 감시하면서 2~3일 전에 황사예보를 발표해 오고 있다.
황사 발원지 국제적 관측 실시
정부는 2008년 범정부 차원의 ‘황사 피해 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였다. 이 중 하나가 황사 발원지에 대한 녹화사업이다. 황사가 발생하는 지역을 녹화시켜 황사 발생 규모를 줄이겠다는 적극적인 대책인 것이다. 이에 따라 2001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산림청 등이 중국 서부 조림사업을 전개하여 2009년까지 1만167ha에 대한 조림사업을 실시했다. 몽골의 경우 산림청이 2007년부터 2016년까지 10년의 기간 중 약 95억원의 예산으로 고비사막과 초원지역에 길이 3500㎞(총 면적 3000ha)에 대한 녹화를 실시하는 ‘몽골 그린벨트 조림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 조림사업은 초기에 수종 선택, 조림 이후 관리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현지 생태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적절한 수종을 선택하고, 양묘장 건립을 통해 안정적 식재기반 조성으로 많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수자원 부족, 현지 전문인력 부족으로 인해 황사 피해 방지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황사는 자연발생적인 현상이지만 사막화로 인하여 발생빈도와 강도가 커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국내적으로는 현재 활동 자제 권고 수준에 불과한 황사특보에 따른 행동요령을 보다 세분화하여 휴교 등에 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기존의 사막화 방지사업의 근본적 전환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사막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상지역의 사회·경제적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종합적·국제적인 지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단순녹화 위주 프로젝트 형태의 공적개발원조(ODA)에서 탈피해 수자원 관리 및 기술이전, 교육여건 개선을 통한 인적자원 개발, 지속가능한 목축 등 사막화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프로그램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재 한국국제협력단이 실시하고 있는 기후변화 파트너십 사업을 사막화 방지에 초점을 맞추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황사는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에 많은 피해를 주는 부정적 요인이기도 하지만, 이의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조와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인다면 동북아 지역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여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환경노동팀 최준영 입법조사관<공학박사>